post-title

아이 눈 건강을 지키자! 유아 안경 언제부터?

첨단 기술 시대로 전자 기기 사용이 늘고 어릴 때부터 일찍 노출되면서 아이 눈👀 건강을 지키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그래서 양육자가 알아야 할 유아 안경 착용에 관하여 어떤 것들을 기억해두면 좋은지 알아보아요.


안경 착용이 필요한 시기와 행동?

냐~~~옹

유아 안경 착용 가능 시기

유아는 자신의 시력이 좋은지 나쁜지 구분할 수 없어요. 그래서 안과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안과 질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해 좋아요. 생후 1개월이나 만 3~4세 때 그리고 초등학교 입학 전에 검사를🩺 꼭 시행해 주세요.

눈이 잘 안 보이는 아이 행동

생후 3개월이 지났는데 양육자와 눈을 잘 못 맞추거나, 눈 한쪽 시선이나 초점이 똑바르지 못하거나, 고개가 자꾸 기울어지고 옆으로 돌려 보면 시력검사를 받아봐야 해요.📝 또한, 사물을 볼 때 눈을 찡그리거나 눈을 자주 깜빡이고 비비거나 밝은 빛 아래서 눈을 잘 뜨지 못할 때도 검진받아보세요. 그리고 고도근시, 녹내장 등의 가족력이 있거나, 잘 넘어지는 아이도 시력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아요.☺️


유아 안경 착용이 필요한 눈 질환

밥 먹고 있는 건가..?혹쉬?

👓 약시

약시는 시력이 약해 안경을 쓰고도 교정시력이 0.8 이하로 정상 시력이 나오지 않은 경우에요. 양쪽 눈의 시력 차이가 크거나 사시로 인해 한쪽 눈만 사용하는 등 여러 원인이 있어요. 약시 교정은 두 가지로, 굴절 이상이 원인이면 교정용 안경을 쓰고, 양쪽 눈의 시력 차이 때문이라면 시력이 좋은 눈을 가리는 가림 치료를 진행해요.😎

👓 근시

근시는 눈에 들어간 빛이 망막보다 앞쪽에 초점을 맺는 눈의 굴절 이상 이여요. 멀리서 들어온 빛이☀️ 망막에 초점을 맺지 못하기에 시력감소의 주요 증상이고 먼 곳을 볼 때 잘 보이지 않아 눈을 찡그린다면 안경을 착용이 필요해요.

👓 사시

사시는 안구의👀 위치 정렬이 어긋나서 안구가 물리거나 벌어져 보이는 상태여요. 사시가 의심되면 외관상의 문제뿐 아니라 시력 저하와 입체 시력 저하가 될 수 있어 빨리 치료하는 게 좋아요.

👓 유아 안경 착용 시 주의 사항

안과 전문병원과 안경원의 시력 측정 방식이 다르므로 안과 전문의의👨‍⚕️ 정확한 검진을 받은 후 안경을 맞추어야 해요. 눈과 렌즈의 초점이 맞지 않으면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기에 안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주의 시켜 주세요. 안경을 착용하게 되면 잠자는 시간 외에 늘 착용하고 6개월에 한 번씩 시력 검진을🏥 받아 결과에 따라 새로 맞추어 주세요. 아이의 성장에 맞추어 안경테 크기도 점검하고 렌즈 표면이 긁히거나 안경테 등에 문제가 생길 때도 바로 교체해 주세요.


아이가 안경을 쓰기 싫어해요

쓰기 시룸!!

아이가 안경 쓰기를 싫어하면, 안경의 크기가 불편해서인지, 안경 도수가 맞지 않아서인지 등 잘 살펴보아야 해요.🔍 새로운 안경에 적응하기 힘들어한다면 전문의와 상의해 양안시야 발달에 무리가 없는 선에서 도수를 점진적으로 올리며 안경을 바꿔 줄 수 있어요.

아이 시력 발달 저해 요인들 주의

👆 전자기기 조기 사용.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장시간 바라보고 있으면 눈의 깜빡임이 줄어들어 안구건조증이 생기고 눈의 피로가 빨리 찾아와요. 눈이 건조해지면 무심코 손으로 비비기 쉽고 이는 다른 안구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잘못된 독서 습관과📖 TV 시청 습관. 책을 볼 때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 밝기에 30cm 정도 거리를 두고 읽고 TV는 최소 2m 이상 떨어져서 장시간 보지 않도록 해 주세요. 또한, 조명을 끄고 TV나📺 스마트폰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 위험한 장난감 사용 주의하기. 끝이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장난감,🚗 레이저가 나오는 장난감 등은 한순간의 실수로 눈을 다치거나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 주세요.